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성공수기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취업성공수기

힘들어도 놓지 않았던 끈...
워크넷...

불행하지도~ 행복하지도 않았던 나...

본인은 1975. 02. 19.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번지에서 6.25당시 월남하신 함경남도 함흥군 하조양면 봉서리 출신인 실향민 아버지와 무남독녀인 어머니 사이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실향민 출신의 성실하신 아버지와 일가친척은 없으셨지만 현모양처이셨던 어머니, 남동생 여동생과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1997년 제가 대학교 2학년 때 갑자기 교통사고로 아버님이 돌아가시게 되어 저는 학업을 중단하고 공사 막일, 각종 아르바이트 등을 하고 어머니는 식당에서 일을 하시며 생계를 꾸려 나갔습니다. 1998년에 처음으로 서비스를 개시한 워크넷을 국가가 보증하는 공인된 취업알선기구라 생각하여 눈 여겨 보고 있던 차에 1999년에 워크넷을 통하여 처음으로 중소기업(주식회사 ○○○○○○)에 취직하여 낮에는 회사생활을 하고 밤에는 일용직을 하며 살아가 던 중 2008년 05월에 회사 경영난으로 ○○○○○○주식회사를 그만두고 워크넷을 통하여 구직한 덕분에 실업급여를 수령하며 구인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08년 08월에 바로 워크넷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에 취직하였고 회사 거래처 직원이었던 지금의 배우자 박○○을 만나 결혼하고 전세보증금 3500만원의 단칸방에서 어머니와 함께 신혼생활을 했습니다. 신혼여행도 가지 못하였지만 2009년에 첫아이가 태어나고 프렌차이즈 본사 경험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2012년에는 서울 마포구 도화동 소재에“□□□”이라는 한식전문 식당을 어머니와 함께 개업하게 되었습니다. 워크넷을 통하여 구직만 하던 제가 구인을 요청하는 사업체의 업주가 된 것입니다. 만감이 교차하며 식당 운영 계획을 세우고 식당 개업 전부터 미리 워크넷을 통하여 지역의 경험 많은 맞춤 인재를 알선 받아 식당 개업 후 바쁜 와중에도 별 무리 없이 식당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작... 새로운 불행...

개업한 식당이 처음에는 장사가 잘 되어 회사 생활을 병행하지 않아도 될 만큼 수입이 좋았으나,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2014년에 세월호, 국정농단 등 여러 국내외의 어려운 상황 등이 발생하면서 매상은 급격히 줄어들었고 워크넷을 통하여 구인한 직원을 줄여 어머니와 둘이서 잠도 제대로 못자면서 해 나가려고 했으나 역부족이었습니다. 매상이 줄자 월세와 공과금이 연체되었고 급기야 남은 임차보증금마저 거의 소진되는 상황까지 되어 버렸습니다. 연이어 저희 가정에 큰 일이 생겼습니다. 2017년도 2월에 직원 없이 어머니와 단둘이 식당을 운영하던 중 어머니가 갑자기 뇌출혈로 주방에서 쓰러지셨습니다. ○○○○병원 으로 긴급히 옮겨 지주막하 출혈로 인한 뇌동맥 연결 수술을 받으시고 뇌병변 4급의 장애인 판정까지 받으셨습니다. 수술 후 석계역 소재 ○○○요양병원 으로 옮겨 1년 6개월 이상 재활치료를 받으셨습니다. 어머니가 쓰러진 후부터 ○○○○병원 수술비 입원비 3600만원 과 매월 재활병원비 본인부담금 200만원, 매달 지출되는 약값이 저에게 큰 부담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2017년에만 병원비와 약값이 약 4000만원 정도가 지출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청인은 당시 ○○신용보증재단에서 사업자 신용대출 2500만원, BC가맹점 대출 800만원, ○○저축은행 1500만원, 갖고 있던 ○○카드와 ○○카드, ○○카드, ○○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아 병원비와 생활비로 사용했습니다. 이후 제가 혼자 워크넷을 통해 주방직원을 1명 채용하여 홀로 식당을 운영하며 번 돈으로 대출금 및 카드 대금을 변제해갔습니다. 어머니는 ○○○요양병원 에서 계속 통원 재활 치료를 받아야했고 병원비와 약값은 저에게 커다란 부담감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면서 본인의 부채는 점점 늘어갔습니다.

위기일 때 더 큰 위기가 찾아온다... 설상가상...

식당 운영이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던 중, 전부터 알고 지낸 지인이 갈비 프렌차이즈인 “OOO갈비”가 사업성이 아주 좋고 주류 대출도 알선하여 줄 테니 식당을 갈비전문점 으로 업종변경 하여 운영해 보라고 계속 권유하고 회유하여 주류 대출 1500만원, ○○캐피탈 1700만원 총 3200만원을 대출받아 시설비 및 홍보비, 인건비정산 등으로 투자하여 2017년 10월말에 운영하던 한식당 “□□□”을 갈비전문점 프렌차이즈 으로 업종 변경하여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2개월 정도만 잘되어 첫 달에 약 13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고, 재료비, 인건비, 관리비 등을 제외한 40% 정도를 어머니의 병원비와 생활비, 채무변제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2개월이 지나고 프렌차이즈 본사가 정한 가격과 메뉴 구성은 이내 손님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하여 매출은 40만원 미만으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본사가 보내주는 육류 및 소스의 가격과 품질이 떨어져 식당 운영이 더더욱 이나 힘들어 졌습니다. 수차례 본사에 항의하고 개선을 요구 하였지만 프렌차이즈 본사가 항상 그러하듯 나 몰라라 하며 무관심으로 일괄하던 중 식당의 임대인이 임차보증금도 거의 다 소진되고 차임도 계속 밀리니 당장 퇴거하라고 압박하여 몇 개월을 더 운영하다 2018년 4월에 결국 신청인은 시세에 한참 못 미치는 권리금 800만원에 가게를 처분하고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설투자비, 물품미지급 대금, 주류대출금, 밀린 월세, 인건비 등 합계 금 5000만원의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후 인건비 및 물품대금 일부는 제2금융권에서 고금리의 대출을 받아 변제하고 나머지는 고스란히 저의 채무가 되었습니다.

빚만 남은 지금... 모든 걸 정리해야 할 때...

본인의 프렌차이즈 갈비전문점의 실패로 인하여 어머니의 병원비, 생활비도 낼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카드돌려막기도 더 이상 안 되어 연체가 되었고 일용직으로 번 돈 및 어렵게 어렵게 처가댁에 사정하여 병원비와 생활비는 임시방편으로 해결하였으나 살아갈 길이 막막하였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살고 있던 아파트의 월세 및 관리비가 체납되어 저희 가족은 당장 이사를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할 수 없이 엄동설한인 12월초에 보증금 5000만원에서 보증금 3400만원에 월세 46만원으로 옮기면서 밀린 월세와 관리비를 충당하였고, 장모님, 처형의 도움으로 부족한 이사비용과 생활비를 해결하였습니다.

힘들어도 놓지 않았던 끈... 워크넷...

여러 역경 속에서도 가족들의 생계와 절망적인 상황 타계를 위하여 틈 날 때 마다 워크넷을 꾸준하게 들여 다 보았고 워크넷과 연계되어 있는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패한 사람들을 위한 여러 정부 지원사업-사업정리 컨설팅, 재기교육, 취업성공패키지 등을 알게 되어 식당 기물 정리부터 세금정산, 임차관계 및 고용관계 종료방법 등 식당 정리 후 시기 단계별로 차근차근 재 취업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폐업 전 후 멘붕 상태였던 저에게 여러 재기 교육 및 재기 성공 사례 등을 통하여 경제적, 심리적으로 치유 받을 수 있었고 교육 후 꾸준하게 구직한 결과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 ○○○○(주)에 취업 성공하여 지금은 워크넷을 통하여 회사에 필요한 인재들을 뽑는 전략기획실의 실무자가 되었습니다.

워크넷... 이라는 끈이 희망으로...

본인은 식당을 운영 시 노인이 오시거나 형편이 어려운 분들이 식당에 오시면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거나 시킨 메뉴 이외에 덤으로 제공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며 제 스스로 무척이나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큰 것은 아니지만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무척이나 즐거워 했던 본인의 사정이 어려워져 남에게 도움 받는 처지가 되어 보니 그 당시의 베품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워크넷을 통하여 사회적 취약 계층을 우선 선발 채용하는 등의 베품의 가치를 몸소 실천해 주시는 현 직장의 대표님을 만나게 되어 절망 속에서 나쁜 생각까지 하였던 저에게 희망과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해 주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워크넷 이라는 온라인 구인구직 사이트가 모든 것을 내려 놓고 싶었던 저에게 희망의 매개체가 되어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매사에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워크넷 담당자님 , 본인이 워크넷을 통하여 받은 소상공인 정부지원 정책 및 혜택을 디딤돌 삼아 남은 삶을 더 열심히 살고 또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전에 하였듯이 남들에게 베풀고 사회에 은혜를 갚으며 살아가겠습니다. 워크넷 또한 꼭 이용하라고 주변 사람에게 권유하고 있습니다. 아픈 어머니와 어린 세 아이들에게 떳떳한 가장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고용노동부 워크넷 담당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