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기업현장탐방

채용정보 채용정보 상세검색 채용정보 상세

유스켐

유스켐

유스켐 로고

전북 익산시 팔봉동 소재의 ‘유스켐’이라는 기업입니다.
본 기업은 화학제품을 주로 다루는 기업으로 우레탄 바닥재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스켐이라는 기업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2003년 창립해 올해 창립 16년을 맞이하고 있는 화학제품 제조 회사로, 각종 도료와 합성수지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며 우레탄 바닥재(농구장, 족구장, 육상트랙 등)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레탄 바닥재 뿐 아니라 미끄럼방지도료, 라인마킹도료, 차량용 디테일링 제품 등 도로 및 자동차와 관련된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기도 합니다.
주력상품인 우레탄 바닥재는 국가조달 시공등록을 통해 제조/시공의 종합솔루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으며, 지난 2018년에는 수출팀 조직 후 20만 달러의 해외매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50만 불, 2020년 100만 불 목표로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의 운영 시스템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의 본사는 익산에, 영업부서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해있습니다. 익산에서 R&D를 비롯한 품질관리와 생산을 맡고 있으며, 최근 조직된 수출영업부서는 용인에 같이 위치해있습니다.
수출에 대해 말하자면 전년도 기준으로 우리는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중국 지역으로의 수출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해외 유통망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6월, 러시아로 사절단이 방문했으며 오는 10월에는 중동 지역 방문 예정에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혜택이 사내에 있는지요?

우리 회사는 직원들의 만족스러운 회사생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근로자 장기근속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그를 위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연말 성과급 지급, 임직원 차이 없는 명절 및 휴가상여금 지급, 전북 외 지역 거주자에게는 거주 지원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코팅쇼 관람을 지원해 업계에 대한 견문을 넓혀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각종 근로복지 혜택들을 사원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직원들이 혜택을 챙길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 해당인원 전원이 정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근무에 관련된 특징 및 복리후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 회사는 자녀의 학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대기업처럼 전액 지원을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고등학교의 수업료 전액을, 대학 등록금의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면서 사원들의 학자금 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 년 직원들의 건강검진을 진행할 때에도 회사가 비용을 추가 지불해 암검진 등의 종합특수검진을 실시하고, 환경자가측정을 통해 사건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휴게소 및 구내식당을 운영해 편안한 휴식 및 식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 전체회식을 통해 친목을 다지고 연 1회 기념행사를 통해 장기근속 포상과 우수사원 표창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나 경영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 회사는 지역산업 발전과 환경오염방지, 그리고 직원안전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평가법을 준수하고 대기환경측정 등 각종 검사와 조사를 철저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장기근속 근무자를 선호합니다. 각종 정책을 통해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있으며 추후 근속조건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채용절차와 선호하는 인재상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는 인원의 결원이 발생하거나 사업이 확장될 경우 즉시 채용을 하는 수시채용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류면접을 진행한 다음 해당 팀의 임원이나 팀장과의 면접을 통해 직원을 선발합니다. 부서 업무별 차이는 있으나 팀원 간 유대감을 잘 형성하고, 화학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우리 회사의 인재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급여의 경우 대졸 신입근무자 기준 2,600 ~ 2,80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진급 및 급여는 회사의 규정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말근무나 휴일근무 등에 대한 특근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급여에 있어서는 관련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채용에 있어 애로사항이 있는지요?

장기근속 인재를 선호하지만 학력에 크게 비중을 두진 않습니다. 학교와 연계해 산학협력이나 현장실습을 진행한 경험은 없으나 해당 부분을 연구소 등과 전향적으로 논의해보고자 하는 의향은 있습니다. 지역 대학들이 우리 기업에 관심을 가져 서로가 협력했으면 합니다.

회사 내에서 진행되는 신입사원 육성방법이나 로드맵이 있는지요?

아무래도 작은 기업이라 교육체계가 체계적으로 잡혀있지는 않습니다. 보통 선임근무자에 의해 교육이 진행되지만 기본안전교육을 비롯한 필수교육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하며,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유스켐에 끼친 영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아직 우리 기업의 근무자는 50명 이상이 아니어서 기업 내에서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 업무가 시행된다면 생산 및 품질관리 분야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규제가 우리에게 적용된다 하더라도 규제를 맞춰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우리 회사는 연구직, 영업팀, 생산직 인원을 더욱 충원해 6~70명가량의 직원이 근무하는 환경을 꿈꾸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도 정시퇴근과 주5일근무가 일상화 되어있고 연차사용촉진을 통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기에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하더라도 문제없는 근무환경을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OEM 제품 등도 생산하고 있는지요?

우리 회사는 대부분 자체 제품을 생산하고 설비 및 기술력을 인정받아 일부 대기업 OEM 및 ODM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 탐방기는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가 기업 방문 후 작성한 내용입니다.

최종 수정일자 (2019-11-26)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정보제공처 및 취재일
정보제공처 취재일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2019-10-11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2020-11-25

*본 탐방기의 무단전재-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