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슬기로운 직장생활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슬기로운 직장생활

목차 [에피소드 3] 비즈니스 문서 작성직장인의 문서 작성, 그것이 알고 싶다

슬기로운 직장생활episode 3

직장인의 문서 작성,
그것이 알고 싶다

직장인의 업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 중 하나로 ‘문서 작성’을 들 수 있습니다.
일일보고, 주간보고, 월간보고뿐만 아니라 기획서, 회의록, 이메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합니다.
문서를 통해 의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결정된 사항을 오랫동안 보존하여
필요한 경우 언제든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장인이라면
이러한 문서 작성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문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업들, MZ세대 국어능력 ‘65점’ 보고서 작성도 못해

기업들이 젊은 직원들의 국어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략)
기업 191개사를 대상으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의 국어 능력’을 조사한 결과,
56.5%가 국어 능력이 이전 세대보다 ‘부족하다’고 답했다고 7일 밝혔다. (중략)
업무와 관련해선 ‘보고서·기획안 등 문서 작성 능력’(52.8%,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구두 보고 및 이해 능력’(46.3%), ‘이메일 등 텍스트 소통 능력’(35.2%), ‘전화 커뮤니케이션 능력’(31.5%), ‘회의·토론 능력’(29.6%) 등이다.

머니투데이 2020.10.07 [원문보기]

보고서

보고서는 목적에 따라 구분되며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제안서와 기획서, 사실의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회의록과 동향 분석, 결과 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보고서의 작성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파악해 목적에 맞는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보고서 작성 Tip
목적에 따라 다른 구성

제안서와 기획서는 문제 해결 또는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는 문서로 작성자의 주장과 이를 뒷받침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당 주장을 하는 목적이나 배경에 대한 설명과 기대효과, 구체적인 실행방안,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실을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의 회의록과 동향 분석, 실적 보고서, 결과 보고서 등의 문서에는 사실뿐만 아니라 작성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실적 및 결과 보고서를 예로 들면 결과 요약을 제시하고, 결과에 대한 상세 내용, 원인 분석, 시사점과 개선방안 등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보고 대상과 의도 파악

보고서는 보고 대상과 의도를 파악하고 작성할 때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수신자의 해석에 의해 완성이 되는 문서이므로, 보고 받는 사람의 프로젝트 내 역할과 직책, 보유하고 있는 배경지식을 파악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또한, 보고 받는 사람이 알고자 하는 점이 무엇인지 질문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작성할 때 의도한 방향에서 벗어나지 않는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핵심 메시지를 서두에 작성

의사결정권자는 하루에도 몇 차례의 보고를 받습니다. 장황한 내용의 보고서는 핵심을 빠르게 파악하기 어려우며 상사로부터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예요?”라는 질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근거와 사례를 덧붙이는 두괄식으로 작성하여 보고를 받는 사람의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전 핵심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중간보고를 통해 보고서의 질 향상

처음부터 보고서를 완벽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완성 전 중간보고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간보고를 통해 다시 의도를 파악하고, 업무 지시 당시와 상황이 변했다면 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중간보고로 방향성을 확정하고, 상사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면 반드시 이를 반영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숫자의 단위와 표기 등 정확히 작성

보고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하며 수치와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해 설명할 때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다 작성했다면 조사한 자료와 숫자의 단위나 표기가 정확한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숫자의 단위나 표기를 잘못할 경우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작성합니다.

기획안 작성 예시
기획안 작성 예시로 상세 내용 하단 참고

2021년도 워크숍 기획안

1. 요약

영업팀의 사업성과 회고 및 친목도모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하오니 승인 부탁드립니다.

2. 목적 및 기대효과

2020년도 영업팀의 사업성과를 회고하고 보람과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2021년도 사업계획안 발표를 통해 영업팀 직원들이 회사 비전과 목표에 관해 자발적으로 몰입하도록 한다.

3. 진행안

가. 일시 : 2021.1.7.(목) ~ 2021.1.8.(금)(1박 2일)
나. 장소 : ○○리조트
다. 대상 : 영업팀 전원(10명)
라. 예산 : 총 300만 원(인당 30만 원 X 10명)

*상세 식순 표 별도 첨부

4. 의사결정 필요사항

워크숍 집행안 검토 및 승인 부탁드립니다.

* 본 예시는 보고서 작성 Tip을 토대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기업마다 보고서의 형식은
다르므로 보고서 작성 시 기업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안 작성 시 체크리스트
  • 핵심 메시지를 서두에 제시하고 있는가

  • 주장과 뒷받침할 근거를 포함하고 있는가

  • 보고서의 목적에 따라 목적, 배경, 기대효과, 실행방안, 의사결정

    필요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는가

  • 현재 상황을 반영하여 작성하였는가

  • 보고 대상에 맞는 형식으로 작성하였는가

  • 숫자 · 단위 등은 정확한가

결과보고서 작성 예시
결과보고서 작성 예시로 상세 내용 하단 참고

2021년도 워크숍 결과보고

1. 요약

가. 일시 : 2021.1.7.(목) ~ 2021.1.8.(금)(1박 2일)
나. 장소 : ○○리조트
다. 대상 : 영업팀 전원(10명)
라. 내용 : 성과 공유, 사업 아이디어 발굴, 직원 화합과 소통의 시간 등

2. 상세 내용

가. 조별 발표

발표자 및 발표 내용
발표자 발표 내용
○○○ 2020년 성과 공유 및 2021년 사업계획
○○○ 언텍트 소비 시장 확대에 따른 영업방향
○○○ 밀레니얼 세대, 그것이 알고 싶다

3. 기대 효과

가. 업무공유 및 논의를 통해 개선을 위한 계기 마련
나. 세대별 직원을 이해하는 계기 마련

4. 개선 방안

가. 사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지속적인 공유의 장 필요
나. 관리자와 밀레니얼 직원의 소통을 위한 리버스 멘토링 도입 필요

* 본 예시는 보고서 작성 Tip을 토대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기업마다 보고서의 형식은
다르므로 보고서 작성 시 기업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결과 보고서 작성 시 체크리스트
  • 보고서의 목적에 따라 결과 요약과 상세 내용, 개선방안 등의

    구조로 작성하였는가

  • 사실뿐만 아니라 작성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였는가

  • 보고 대상에 맞는 형식으로 작성하였는가

  • 숫자와 단위 등이 정확한가

담당부서 : 일자리포털개발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