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영상

home 사업소개 안내영상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1편 ~ 6편 몰아보기

동영상바로가기

1부. 취업성공패키지 소개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1편 취업성공패키지란?

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구직자 맞춤형 종합취업지원서비스예요.
공) (반짝이는 눈으로)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는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진행됩니다.
성) 1단계에서는 전담 상담사와의 1:1 상담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고, 앞으로의 구직 계획을 수립해요.
성) 1단계를 수료하면 15~25만원의 참여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성) 2단계에서는 직업훈련, 일경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업능력을 높이고 부족한 경력과 자격증 등을 보완할 수 있어요.
성) 직업훈련에 참여하면 훈련비를 최대 300~500만원까지 지원받고, 최장 6개월 간 훈련참여지원수당으로 월 최대 28만 4천원을 받을 수 있어요.
성) 만약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직업훈련에 참여한다면 I유형 참여자의 경우 훈련장려금으로 월 최대 11만 6천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성) 다만, Ⅱ유형 참여자는 140시간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에만 훈련장려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성) 이를 모두 합치면 매달 최대 40만원의 수당을 받게 되는 것이어서 경제적 부담 없이 직업훈련에 집중할 수 있답니다.

성)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이력서 첨삭, 모의면접 등을 통해 구직기술을 높이고, 개인별 특성과 희망 분야에 맞는 일자리를 소개받을 수 있어요.

공) 저도 신청할 수 있는 건가요?
성) 그건 다음 편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2부.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대상 소개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2편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대상은?

공) 저도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성) (옆에서 화면 끌어오며) 먼저 유형별 참여대상자 먼저 확인할까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는 크게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나뉘어요. 구체적으로 Ⅰ유형 참여자에는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국가유공자 등이 있어요.

공) II유형은요?
성) Ⅱ유형 참여자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장년층이에요.
성) 먼저, 만 18세~34세의 청년의 경우 소득과 관계없이 고졸 이하 비진학 청년, 대학?대학원 마지막 학기 재학생, 대졸 이상 미취업자 등이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다음으로, 만 35세~69세의 중?장년층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원, 연간 매출액 1억 5천만원 이하의 영세자영업자, 고용위기지역 등 이직자, 조선업종종사자 등이 참여할 수 있어요.
성)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하인 영세자영업자는 Ⅰ유형과 Ⅱ유형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 다만, ①개업한 지 1년 미만인 자영업자, ②최근 1년간 매출액이 0인 자영업자, ③비영리법인 대표, ④임대사업자, 기타 사업소득자 등은 소득수준에 따라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나뉘어요.

공) 정말 세분화 되어 있네요! 제가 어느 유형에 해당되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성) 가구원 수에 따른 소득수준에 따라 참여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려면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해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가구원 수를 파악하고, 최근 3개월 동안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통해 소득수준을 판단합니다.
성) 단,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시면 전담 상담사가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서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일부 서류는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 그 외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참여 할 수 있는 유형의 경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성) 참여유형은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때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도중에 유형을 변경할 수는 없답니다.
성) 참여유형이 확인되면, 참여유형에 따라 어디서 취업성공패키지 서비스를 받을지가 결정돼요.
성) 먼저, Ⅰ유형 중 생계급여수급자, 차차상위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은 고용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성) Ⅰ유형 중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등과 II 유형 참여자는
성) 민간위탁기관에서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 이 때 위탁기관의 위치와 전년도 평가등급, 취업률 등의 정보를 토대로 본인이 참여하고 싶은 위탁기관을 선택할 수 있어요.

공) 제가 지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그래도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수 있나요?
성) 고용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근로시간이 주 30시간 미만이면 참여할 수 있어요.

공) (두 손 모으고)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고 있으면요?
성) (눈감고 고개 돌리며) 안돼요. 단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난 후에는 참여가 가능해요.

공) 제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서 청년층에게 구직활동을 조건으로 주는 금전적 지원을 받고 있는데, 취업성공패키지도 중복해서 참여할 수 있나요?
성) 구직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해당 사업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야 참여할 수 있어요. 정부재정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유사사업 간에는 중복 참여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공) (양 손 입에 넣고) 혹시 구직활동의 조건 없이 소득지원을 받고 있으면요?
성) 구직여부와 관계없는 자치단체의 복지사업이라면 취업성공패키지와 중복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다만 수당을 드리는 목적이 생계비 지원으로 유사하므로 중복기간 동안 자치단체의 소득지원과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수당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해요.
성) 자세한 사항은 전담 상담사와 사업 신청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해요.

공) 지금 바로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는 거죠?
성) 신청 방법은 다음에 알려드릴게요!

3부.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방법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3편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방법은?

성) 공 씨,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이 어디죠?
공) 갑자기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왜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거든요. 단, 희망하는 경우 거주지 외의 고용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해요.
성) 그리고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어요.

공)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한가요?
성) 네, 우선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하고, 신청하기를 누르세요.
성) 여러 정보를 입력한 후 신청을 하면, 문자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안내가 올 거예요.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7일 이내에 지정된 고용센터를 방문하면 된답니다!

공) 그러면 이제 단계별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성) 좋아요. 그럼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부터 알아볼게요.

4부.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적성 진단·구직경로 설정)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4편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적성 진단 및 구직경로 설정

성)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는 취업상담과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취업역량, 적성 등을 진단하고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에요.
성)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 나의 적성과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인지 찾아가는 단계인거죠. 1단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답니다.
성) 1단계는 최소 3번 이상 고용센터 또는 담당 민간위탁기관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해요.

공) 각각 어떤 내용인가요?
성) 초기상담은 앞으로 취업성공패키지를 함께 할 전담 상담사와의 첫 만남이에요.
성)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고, 앞으로의 진행 계획을 이야기합니다.
성) 구직등록은 기본 인적 사항이나 경력, 희망 직종 등 간단한 구직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에요.

성) 다음으로 취업역량에 따라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서 구직욕구, 건강상태, 자격증 보유여부, 과거 근무이력 등을 파악해 취업역량을 진단합니다.
성) 직업심리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성) 여러 가지 유형 중 본인에게 알맞은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자신을 더 이해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검색해보기’, ‘잘할 수 있는 일 생각해오기’ 등
성)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간단한 과제도 내어드립니다.

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비슷한 상황에 있는 참여자들과 만나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공유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과정입니다.
성) 기초생활수급자, 결혼이민자, 청년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성) 또한 외부 전문가를 섭외하여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요령, 구직스트레스 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로 취업특강도 진행합니다.

성) 1단계의 마지막은 “개인별 취업활동계획(IAP)”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상담,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취업하고 싶은 분야를 결정했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죠.
성) 1단계를 수료하시면 교통비나 식비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기본적으로 15만원의 참여수당을 드려요.
성) 그 외에 집단상담이나 취업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수료하신 경우 5~10만원의 추가 수당이 지급됩니다.

공) 알겠어요! 다음 시간엔 2단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5부.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직업능력개발)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5편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직업능력개발

성)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직무를 습득하고 직장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 일경험 프로그램, 창업지원, 해외취업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는 과정입니다.
성) 2단계는 총 8개월 동안 운영되며, 이 기간 중 다양한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어요.

공) 제가 참여할 수 있는 직업훈련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나요?
성) 직업훈련의 종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 등 실업자 대상의 직업능력개발훈련과 한국폴리텍대학 훈련,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채용예정자 훈련, 지역맞춤형 직업훈련, 청년취업아카데미 등 다양합니다.

공) 종류가 정말 많네요. 근데 지금 제가 직업도 없고 모아둔 돈도 없는데…훈련비도 비싸고 생계에 부담될까봐 걱정이에요.
성) 걱정마세요 공씨,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훈련에 참여한다면 300만원의 훈련비가 지원되어 경제적인 부담 없이 직업능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어요.
성) 단, I유형의 경우 300만원 한도가 소진된 이후 100~200만원의 훈련비를 추가로 지원 받으실 수 있어요.

성) 또한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직종의 취업률에 따라 훈련비를 지원받는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 해요.
성)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동안 생계비 지원을 위한 훈련참여지원수당과 특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훈련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어요. 전부 합하면 한 달에 최대 40만원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 단, 훈련 과정의 80% 이상 출석해야 하고,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에는 수당 지급이 중지될 수 있어요.

성) 해외취업이나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또한 기타 중앙정부나 자치단체, 민간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도 자유롭게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만약 빠른 취업을 원하거나 이미 자격증이나 기술을 갖추고 있어 직업훈련을 받을 필요성이 적은 경우에는
성) 2단계의 훈련기간을 줄이거나 바로 3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어요.

공) 마지막으로 3단계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6부.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 (구직기술 향상·맞춤형 취업알선)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6편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 구직기술 향상·맞춤형 취업알선

성) 마지막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는 이력서 또는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면접요령 등 구직기술을 익히고,
성) 맞춤형으로 취업알선을 받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성) 결과적으로 취업을 통해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죠.
성) 3단계에서는 그동안의 직업심리검사나 직업훈련 결과 등을 바탕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직종 또는 직업을 고려하여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합니다.
성) 워크넷 상의 구인정보를 전담 상담사가 먼저 확인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전달해 드리는 거죠.

공) 저는 이력서를 써본 적도, 면접을 본 적도 없는데… 괜찮을까요?
성) 걱정하지 마세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직접 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첨삭해 드리고, 예상 질문을 바탕으로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에 대한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성) 또한 대부분이 면접은 처음이고, 생각보다 면접에서 자신의 실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성) 그래서 면접 당일 전담 상담사가 함께 가서 긴장을 풀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동행면접도 진행합니다.

공) 제가 취업에 성공한 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성) 네 그럼요. I 유형 참여자가 취업에 성공하면 근속기간에 따라 총 150만원의 취업성공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성) I유형 참여자와 Ⅱ유형 중장년층 참여자를 채용하는 사업주에겐 고용촉진장려금을 지급하여 참여자의 취업 경쟁력 확보와 지속 고용을 지원합니다.
성)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연계가 가능해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들의 자산형성과 장기근속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년형은 1,600만원의 목돈을, 3년형은 3,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요. 단, 중복되는 기간에 대한 취업성공수당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공) 혹시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나요?
성) 정당한 사유 없이 2회 이상 상담에 출석하지 않거나 취업알선을 3회 이상 거부한 경우처럼 프로그램에 불성실하게 참여한다면, 참여가 제한되고 더 이상의 취업지원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일정한 기간 동안 다시 참여할 수 없어요.
성) 또한 주 30시간 이상 취업한 사실을 숨기거나 직업훈련 수강 시 대리출석 또는 허위로 출석부를 작성하여 수당을 받은 경우에는 부정수급이 되어 해당 금액을 환수하고 재참여를 5년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 무조건 열심히 참여... 걱정말아요! 선정이 된다면 정말 열심히 참여할 거예요!!
성) 취업성공패키지와 함께한다면 혼자 취업을 준비하는 것보다 자신감도 더 생기고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거예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로 꼭 취업에 성공하길 바라요!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