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영상

home 사업소개 안내영상

4편 1단계 적성 진단·구직경로 설정

동영상바로가기

성) 성이와
공) 공이가 알려주는
성) 취업성공패키지 활용 매뉴얼
공) 4편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적성 진단 및 구직경로 설정

성)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는 취업상담과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취업역량, 적성 등을 진단하고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에요.
성)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 나의 적성과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인지 찾아가는 단계인거죠. 1단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답니다.
성) 1단계는 최소 3번 이상 고용센터 또는 담당 민간위탁기관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해요.

공) 각각 어떤 내용인가요?
성) 초기상담은 앞으로 취업성공패키지를 함께 할 전담 상담사와의 첫 만남이에요.
성)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고, 앞으로의 진행 계획을 이야기합니다.
성) 구직등록은 기본 인적 사항이나 경력, 희망 직종 등 간단한 구직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에요.

성) 다음으로 취업역량에 따라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서 구직욕구, 건강상태, 자격증 보유여부, 과거 근무이력 등을 파악해 취업역량을 진단합니다.
성) 직업심리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성) 여러 가지 유형 중 본인에게 알맞은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자신을 더 이해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검색해보기’, ‘잘할 수 있는 일 생각해오기’ 등
성)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간단한 과제도 내어드립니다.

성)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비슷한 상황에 있는 참여자들과 만나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공유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과정입니다.
성) 기초생활수급자, 결혼이민자, 청년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성) 또한 외부 전문가를 섭외하여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요령, 구직스트레스 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로 취업특강도 진행합니다.

성) 1단계의 마지막은 “개인별 취업활동계획(IAP)”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상담,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취업하고 싶은 분야를 결정했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죠.
성) 1단계를 수료하시면 교통비나 식비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기본적으로 15만원의 참여수당을 드려요.
성) 그 외에 집단상담이나 취업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수료하신 경우 5~10만원의 추가 수당이 지급됩니다.

공) 알겠어요! 다음 시간엔 2단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