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영상

home 사업소개 안내영상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동영상바로가기

이 든든함은 뭐지? 취업성공패키지!
저소득층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위해 구직촉진수당을 지원해드립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참여자에게 구직활동 기간 중 구직촉진수당 최대 150만원 지원!

잠깐!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성공패키지는 만 18~69세 저소득층 및 미취업 청·장년 등 취업취약계층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 Ⅰ유형은 기초생활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건설일용직, 여성가장, 신용회복지원자 등 특정취약계층
취업성공패키지 Ⅱ유형은 만 18~34세, 소득무관의 청년과 만 35~69세, 중위소득 100%이하 중장년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면 취업에 한걸음 가까워집니다!
1단계 직업상담. 직업심리검사, 구직경로를 설정하고 참여수당을 최대 20~25만원 지원합니다.
2단계 직업능력개발. 직업훈련, 일경험, 해외취업 등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훈련비를 최대 300~500만원, 참여수당은 최대 40만원(6개월) 지원합니다.
3단계 취업알선. 이력서·면접 상담, 동행면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직촉진수당을 최대 150만원 지원합니다. Ⅰ유형 참여자가 취업에 성공한 경우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도 지원합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참여자 대상 구직촉진수당이 한시적으로 재도입 되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에 진입한 중위소득 60% 이하 참여자(만 69세 이하)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50만원씩 3개월 동안 최대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단,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 동안 초기상담을 진행한 경우에만 해당되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는 월 20만원을 지급합니다.
소득요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 최근 3개월간 건강보험료 납부영수증(납부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필요 시)가 필요합니다.

지급 제외 대상
더 많은 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생계급여 수급자, 자치단체 등에서 직·간접적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수당을 지급받는 경우, 구직촉진수당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 절차 1.
상호의무협약을 체결합니다.
체결 방법은 고용센터 방문, 온라인, 팩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용센터 방문.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상호의무협약서를 작성, 제출하고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구직활동계획을 수립합니다.
둘째, 온라인 신청.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상호의무협약서를 작성, 제출하고 담당자와 구직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유선상담을 진행합니다.
셋째, 팩스 신청.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상호의무협약서를 작성하여 팩스로 제출하고, 담당자와 구직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유선상담을 진행합니다.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위해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 절차 2.
월 2회 구직활동을 이행한 후 구직활동이행결과 및 수당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구직활동의 범위는
입사지원서 제출, 사업체 면접응시, 채용관련 행사에 참여하여 채용을 위한 면접에 응한 경우 등 직접 구직활동과
고용센터, 자치단체 또는 위탁기관 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취업 관련 온오프라인 상담?컨설팅 등 참여, 어학·창업지원 프로그램 등 직업능력 향상활동 c참여, 고용-복지 연계 프로그램 참여, 온?오프라인 취업특강 수강, 채용 관련 행사 참여 등 간접 구직활동까지 폭넓게 인정합니다.

구직활동이행결과 및 수당신청서 제출은 이렇게 하세요!
제출 방법은 고용센터 방문, 온라인, 팩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용센터 방문.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기간 내 이행한 구직활동 결과를 상담하고, 이행결과 확인 후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를 작성 제출합니다.
둘째, 온라인 신청.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기간 내 이행한 구직활동 결과를 전산 입력하고, 담당자와 유선상담을 통해 이행결과 확인 후,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를 작성 제출합니다.
셋째, 팩스 신청.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관련 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기간 내 이행한 구직활동 결과를 작성하여 팩스로 제출합니다. 담당자와 유성상담을 통해 이행결과 확인 후,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를 작성 제출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 절차 3.
구직활동 이행결과를 확인했다면?
신청 후 7일 이내 구직촉진수당 지급!
단, 부정수급 시 수당환수 및 5배 제재부가금 부과 가능, 5년간 재참여 제한

구직촉진수당 덕분에 취업 준비하게 정말 든든하네!

취업성공패키지 구직촉진수당 3줄 요약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에 진입하여 구직활동을 하는
중위소득 60% 이하 참여자(만 69세 이하)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3개월의 구직촉진수당을!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국번없이 1350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