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영상

home 사업소개 안내영상

2편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대상은?

동영상바로가기

공) 저도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성) (옆에서 화면 끌어오며) 먼저 유형별 참여대상자 먼저 확인할까요?

성) 취업성공패키지는 크게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나뉘어요. 구체적으로 Ⅰ유형 참여자에는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국가유공자 등이 있어요.

공) II유형은요?
성) Ⅱ유형 참여자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장년층이에요.
성) 먼저, 만 18세~34세의 청년의 경우 소득과 관계없이 고졸 이하 비진학 청년, 대학?대학원 마지막 학기 재학생, 대졸 이상 미취업자 등이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다음으로, 만 35세~69세의 중?장년층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원, 연간 매출액 1억 5천만원 이하의 영세자영업자, 고용위기지역 등 이직자, 조선업종종사자 등이 참여할 수 있어요.
성)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하인 영세자영업자는 Ⅰ유형과 Ⅱ유형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 다만, ①개업한 지 1년 미만인 자영업자, ②최근 1년간 매출액이 0인 자영업자, ③비영리법인 대표, ④임대사업자, 기타 사업소득자 등은 소득수준에 따라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나뉘어요.

공) 정말 세분화 되어 있네요! 제가 어느 유형에 해당되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성) 가구원 수에 따른 소득수준에 따라 참여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려면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해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가구원 수를 파악하고, 최근 3개월 동안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통해 소득수준을 판단합니다.
성) 단,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시면 전담 상담사가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서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일부 서류는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 그 외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참여 할 수 있는 유형의 경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성) 참여유형은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때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도중에 유형을 변경할 수는 없답니다.
성) 참여유형이 확인되면, 참여유형에 따라 어디서 취업성공패키지 서비스를 받을지가 결정돼요.
성) 먼저, Ⅰ유형 중 생계급여수급자, 차차상위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은 고용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성) Ⅰ유형 중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등과 II 유형 참여자는
성) 민간위탁기관에서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 이 때 위탁기관의 위치와 전년도 평가등급, 취업률 등의 정보를 토대로 본인이 참여하고 싶은 위탁기관을 선택할 수 있어요.

공) 제가 지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그래도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수 있나요?
성) 고용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근로시간이 주 30시간 미만이면 참여할 수 있어요.

공) (두 손 모으고)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고 있으면요?
성) (눈감고 고개 돌리며) 안돼요. 단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난 후에는 참여가 가능해요.

공) 제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서 청년층에게 구직활동을 조건으로 주는 금전적 지원을 받고 있는데, 취업성공패키지도 중복해서 참여할 수 있나요?
성) 구직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해당 사업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야 참여할 수 있어요. 정부재정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유사사업 간에는 중복 참여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공) (양 손 입에 넣고) 혹시 구직활동의 조건 없이 소득지원을 받고 있으면요?
성) 구직여부와 관계없는 자치단체의 복지사업이라면 취업성공패키지와 중복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다만 수당을 드리는 목적이 생계비 지원으로 유사하므로 중복기간 동안 자치단체의 소득지원과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수당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해요.
성) 자세한 사항은 전담 상담사와 사업 신청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해요.

공) 지금 바로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는 거죠?
성) 신청 방법은 다음에 알려드릴게요!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