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영상

home 사업소개 안내영상

5편 2단계 직업능력개발

동영상바로가기

성)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직무를 습득하고 직장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 일경험 프로그램, 창업지원, 해외취업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는 과정입니다.
성) 2단계는 총 8개월 동안 운영되며, 이 기간 중 다양한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어요.

공) 제가 참여할 수 있는 직업훈련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나요?
성) 직업훈련의 종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 등 실업자 대상의 직업능력개발훈련과 한국폴리텍대학 훈련,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채용예정자 훈련, 지역맞춤형 직업훈련, 청년취업아카데미 등 다양합니다.

공) 종류가 정말 많네요. 근데 지금 제가 직업도 없고 모아둔 돈도 없는데…훈련비도 비싸고 생계에 부담될까봐 걱정이에요.
성) 걱정마세요 공씨,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훈련에 참여한다면 300만원의 훈련비가 지원되어 경제적인 부담 없이 직업능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어요.
성) 단, I유형의 경우 300만원 한도가 소진된 이후 100~200만원의 훈련비를 추가로 지원 받으실 수 있어요.

성) 또한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직종의 취업률에 따라 훈련비를 지원받는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 해요.
성)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동안 생계비 지원을 위한 훈련참여지원수당과 특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훈련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어요. 전부 합하면 한 달에 최대 40만원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 단, 훈련 과정의 80% 이상 출석해야 하고,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에는 수당 지급이 중지될 수 있어요.

성) 해외취업이나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또한 기타 중앙정부나 자치단체, 민간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도 자유롭게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어요.

성) 만약 빠른 취업을 원하거나 이미 자격증이나 기술을 갖추고 있어 직업훈련을 받을 필요성이 적은 경우에는
성) 2단계의 훈련기간을 줄이거나 바로 3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어요.

공) 마지막으로 3단계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