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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피소드 9] 채용 브랜딩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채용시장에서 공채가 점차 사라지고 수시 채용으로 대체되면서 기업들의
우수인재 영입을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들이 채용 경험과 기업
평판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을 통해 스스로 기업을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이 인재를 고르던 시대에서 인재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구직자에게 채용에 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채용 브랜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채용 브랜딩’에 대해 알아봅시다.

채용 브랜드를 구축하는 법

  •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된 가치’ 확립 중요
  • 채용 브랜드 조사 ▶ 채용 브랜드 도출 ▶ 채용 브랜드 홍보
채용 브랜드를 구축하는 법

채용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 가치, 업무 방식 등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확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내 구성원뿐 아니라 입사 지원자를 통해 채용 브랜드에 포함될 가치를 조사한 후 기업의 특성에 맞는 가치를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어 구축한 채용 브랜드를 기업 내·외부로 알리고 지속해서 관리하고 평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구직자의 입사 의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채용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를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채용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1. 1단계
    채용 브랜드 조사

    사내 구성원 인터뷰 및 입사 지원자에게 설문 조사를 통해 근속이유와 지원사유 조사

  2. 2단계
    채용 브랜드 도출

    조사를 통해 확인된 가치를 찾아 우리 회사의 강점을 정리하여 브랜드화한다

  3. 3단계
    채용 브랜드 홍보

    도출된 채용 브랜드 및 회사의 정보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홍보

1단계채용 브랜드 조사

사내 구성원 및 지원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 회사를 계속 다니는 이유’‘우리 회사에 지원한 사유’를 조사하여 정리합니다.

채용 브랜드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 예시
채용 브랜드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인 입사 선호도, 선호 사유, 회사 이미지 항목으로 구성
입사 선호도 취업시장에서 입사 선호도 순위를 결정해 주십시오.
(동종업계 경쟁사 나열)
선호 사유
  • 위에서 선정한 1위 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당사를 선호 또는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회사 이미지
  • 위에서 선정한 기업과 당사에 대해 떠오르는 이미지, 향후 당사가 가져가야 할 이미지를 각각 선택해 주십시오.
  • 위와 같은 이미지에 맞는 직원 선발을 위해 회사는 어떤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단계채용 브랜드 도출

채용 브랜드 조사를 통해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의 ‘차별적인 가치’를 정리해 봅시다. 제시한 가치는 회사가 직원들과 맺는 계약이므로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인사 전반에 대한 신뢰도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 가치와 인사제도, 회사의 능력을 고려하여 회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가치를 제시해야 합니다.

채용 브랜드 도출 과정 예시
채용 브랜드 도출 과정 예시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 종합, 채용 브랜드 도출 항목으로 구성
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 종합 채용 브랜드 도출
  • 동종업계 상위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 연봉 외 성과에 대한 차별적인 사내 보상 기준을 만들고 있습니다.
  • 장기근속에 대한 복리후생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과에 대한 보상
  • 타 업종 대비 근속연수가 길다고 생각합니다.
  • 현장직을 위한 휴게시설을 설치하고 무더운 시간대를 피할 수 있도록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정적 근무환경
  • 입사 후 빠른 시기에 주도적인 업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 해외에 지사가 많아 해외 업무 경험을 쌓기에 좋습니다.
도전적 업무
기회 부여
  • 동종업계에서 업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에 좋은 기업으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자부심
3단계채용 브랜드 홍보

도출된 채용 브랜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홍보합니다. 회사 홈페이지와 취업 포털사이트뿐만 아니라 블로그,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채용 정보와 직무 정보, 채용 브랜드 결과물을 제시해 봅시다. 이 외에도 실제 조직 내 생활이나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주요 홍보 창구
주요 홍보 창구인 회사 홈페이지, 취업 포털사이트, SNS, 언론/보도자료 항목으로 구성
회사 홈페이지
  • 회사/제품 소개 : 회사에 대한 개요 및 주요 제품 안내
  • 채용 소개 : 회사의 직무 정보, 채용 브랜드, 채용 안내
취업 포털사이트
  • 취업 포털사이트에 회사 소개 및 채용공고에 채용 브랜드 결과물을 포함하여 게시
SNS
  • 회사의 공식 SNS 등을 활용하여 직무 인터뷰, 직원 브이로그, 채용정보 등 업로드
    (예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언론/보도자료
  • 신문사, 방송사 등의 언론/보도자료를 활용해 도출된 채용 브랜드 홍보
  • 컴투스 유튜브 채널 화면

    ▶ 유튜브 활용 예시 컴투스는 유튜브 채널에서 직원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와 현직자 인터뷰, 취업 준비생의 연애를 다룬 웹 드라마, 채용 정보 등 다양한 영상을 통해 채용 브랜딩을 하고 있습니다.

  • 오늘의집 이야기 블로그 화면

    ▶ 블로그 활용 예시 오늘의집 블로그에서는 기술 개발 과정과 디자인 과정 등을 소개하며 일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현직자 인터뷰, 조직문화, 채용 정보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채용 홍보예시로 가비아의 채용페이지

    ▶ 채용 페이지 홍보 예시 가비아의 채용 페이지에서는 핵심가치, 지원과 보상, 채용공고, 역할과 책임, 직무별 인터뷰, 조직문화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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