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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기업 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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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피소드 9] 채용 브랜딩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채용시장에서 공채가 점차 사라지고 수시 채용으로 대체되면서 기업들의
우수인재 영입을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들이 채용 경험과 기업
평판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을 통해 스스로 기업을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이 인재를 고르던 시대에서 인재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구직자에게 채용에 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채용 브랜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채용 브랜딩’에 대해 알아봅시다.

채용공고 작성법

  • 구직자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채용 정보와 채용 프로세스 제공
  • 직무 내용 및 직무 수행 요건을 자세히 기재
  •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성별, 신앙, 연령 등의 요소 배제
채용공고 작성법

기업은 구직자가 채용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채용의 프로세스를 사전에 안내하여 효과적으로 채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채용공고에는 회사 소개, 직무 소개, 필요한 직무 능력, 채용 절차, 근무조건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직무 내용 및 직무 수행의 요건을 자세히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는 사전에 도출하여 배제하고 작성합니다.

채용공고문에 대한 구직자들의 의견
  • 부정적 의견 회사를 선택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내가 계획하고 있는 경력과 지원하는 직무가 잘 맞는지인데, 채용공고만으로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채용공고의 직무요건이 좀 더 자세하게 기술되었으면 좋겠어요.

  • 긍정적 의견 채용공고상 직무에 대한 문의를 회사에 했더니 구체적으로 답변을 해주셨고, 현직에 있는 담당자와 통화를 주선해 주셔서 약 20분 정도 현직자로부터 직무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불합격하기는 했지만 면접 경험이 너무 좋아서 해당 포지션이 오픈되면 꼭 다시 지원해서 그 회사에 입사하고 싶습니다.

※ 해당 의견은 ’22. 10. 6. 고용노동부 주관 ‘공감채용 청년간담회’에서 발언한 구직자들의 인터뷰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채용 직무의 능력 정의

구직자가 입사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직무 관련 자료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을 활용하여 채용하고자 하는 부서에 필요한 ‘직무의 내용’‘직무 능력’을 채용공고에 제시하고, 채용 전형의 평가항목으로 활용해 봅시다.

직무기술서(직무 설명서) =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직무 내용 + 직무능력)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직무 관련 자료 확보가 어렵다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NCS는 산업현장 전문가가 참여하여 만든 직무분석 자료로서 이를 활용하여 부서의 직무 내용과 직무 능력에 대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직무 정보 작성 예시

SAMSUNG C&T

Job Description 상품기획

마켓센싱을 통해 국내/글로벌 브랜드의 운영전략과 상품컨셉을 기획하고, 생산과정을 관리해 공급마진을 확보하는 동시에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운영함으로써 패션상품이 판매되기 전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직무

주요업무

■ 기획MD

  • 연간/시즌 시장수요 예측을 통한 브랜드 컨셉 및 운영전략 수립 및 기획
  • 디자이너 및 생산 부서와 협업해 상품 구성, 조달 방안에 대한 운영관리
  • 마케팅 및 Retail영업 부서와 협업해 브랜드 판촉, 판매 전개방안에 대한 운영관리

■ 바잉MD

  • 연간/시즌 시장수요 예측을 통한 브랜드 컨셉 및 운영전략 수립 및 기획
  • 브랜드 전략에 따라 글로벌 파트너사 방문 또는 협의를 통해 시즌 운영상품 바잉
  •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및 상품수입/통관/입고/대금지급 관리

■ MR[생산관리, 소싱]

  • 공급마진 확보를 위한 상품 생산 全 과정에 걸친 원가/납기/품질관리
  • 생산업체 운영계획 수립 및 소재공급망 확보

■ 마케팅

  • 시즌별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획을 통한 캠페인(광고판촉 및 프로모션, 이벤트 등) 운영 및 관리
  • 각 캠페인별 촬영기획 및 콘텐츠 개발
필요역량
  • 패션산업, 소비재, 소싱 및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폭넓은 이해
  • 시장/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력
  • 목표전략에 대한 실행방안을 다양하게 수립하고 이행할 수 있는 창의성과 실행력
  • 유관부서 및 협력사와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우대사항
  • 의류 및 잡화의 기획/바잉/생산/마케팅 분야 학회, 공모전, 프로젝트 수행 등 활동 경험 보유자
  • 의류 및 잡화의 기획/바잉/생산/마케팅 분야 아르바이트 인턴 등 비즈니스 전반 경험 보유자
커리어 비젼
  • 패션상품의 기획 및 바잉 경험을 통해 국내/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 매니저로 성장
  • 원가/납기/품질관리 경험과 업체 및 소싱처 개발 경험을 통해 생산관리 전문가로 성장
  •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경험을 통해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성장
채용공고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채용공고는 회사 소개, 직무의 내용, 필요한 직무의 능력, 채용의 절차, 근무조건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직무 소개는 자세히 기재하여 구직자가 자신의 직무 적합성을 판단하여 입사 지원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입사 후 수행할 업무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 소개
  • 회사의 사업에 대한 소개
  • 우리 회사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어필 포인트
  • 회사의 현황 및 비전
  • 회사의 복리후생, 인재상 등
Check Point
  • 간결하고 명확히 작성되었는가?
  • 우리 회사의 어필 포인트가 설득력을 가지는가?
팀 소개
  • 우리 팀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한 구체적 안내
Check Point
  • 팀의 업무/제품/프로젝트 소개가 잘 되었는가?
  • 우리만 아는 용어로 작성되지 않았는가?
직무 소개
  • 주요 수행 업무 내용
  • 중요한 역할 외 부수적인 업무(1~2가지)
  • 가장 중요한 직무 수행 요건(3~4가지)
Check Point
  • 추상적인 용어를 사용해 업무를 설명하지는 않았는가?
  • 실제 수행할 업무 위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직무 수행 시 활용되는 기술 등이 잘 정리되었는가?
자격 요건
  • 직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 사항(Must Have)
Check Point
  • 필수적인 사항으로만 구성되었는가?
우대 요건
  •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격 사항(Nice to Have)
진행 절차
  • 평가 방식(서류전형, 테스트 전형, 면접 전형) 안내
  • 채용 일정
  • 수습기간 운영 여부

자격 요건과 우대 요건 작성 예시

  • 잘못된 예
    모집부분의 상세내용
    모집부문 상세내용
    웹 프로그래머 경력자 자격 요건

    - 경력 무관

    필수 사항

    - 컴퓨터/시스템공학, 공학계열

    우대 요건

    - 인근거주자, 해당직무 근무경험

    • 본 채용은 경력직 채용이나 자격 요건이 경력 무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근무연수를 포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우대 요건 항목에서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격 사항에 대한 안내가 없으므로 구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격 사항이나 경험에 대해 작성해 봅시다.
  • 잘된 예
    자격 요건
    • 3년 이상의 UX 분야 실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 사용자 인터뷰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를 도출하고 정의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 비즈니스와 서비스 전체를 통찰하여 논리적인 UX를 설계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 데이터 분석가, 개발자 등 여러 직군 파트너들과 밀접하게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우대 요건
    • 본인의 생각을 자신감 있게 드러내고 설득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제품 기획부터 출시, 운영, 개선까지의 제품 Lifecycle을 경험하신 분이면 더욱 좋습니다.
    •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디자인 관점에서 고민해보신 분이면 더욱 좋습니다.
    • 금융 서비스 UX/UI 디자인에 대한 경험을 보유한 분이면 좋겠습니다.
    • GA 등 Analytics 분석 및 데이터 기반의 UX 디자인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합니다.
    • 개발, 마케팅, 비즈니스에 전체에 대한 높은 이해가 있으신 분을 우대합니다.
    • 데이터 기반의 UX 디자인 경험하신 분이면 좋겠습니다.
    • 자격 요건에 요구하는 최소 근무연수와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대 요건에서 직무 수행 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을 포함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채용공고문의 편견 요소

채용공고문 작성 시 편견이 개입되어 직무와 관련성이 없음에도 지원 자격을 제한하는 등 불합리한 차별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도록 노력합니다.

주요 편견 요소

  • 성별 : 특정 성별로 제한 (해당 사항은 근로기준법에 위반됨)
  • 신앙 : 특정 종교로 한정 (예 : 기독교 신자만 지원 가능)
  • 연령 : 일정 연령 이하 또는 이상으로 제한 (예 : 만 34세 이하 지원 가능)
  • 사회적 신분 : 사회적 신분 등의 이유로 제한 (예 : 전과자, 탈북자 등 지원 제한)
  • 학력/출신학교 : 특정 학력 이상 또는 이하로 제한
    (예 : 고졸 이상, 석사 이하 지원 가능)
  • 병역 : 보충역, 산업체 복무 인력 등 제한
담당부서 : 워크넷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