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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피소드 9] 채용 브랜딩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채용 브랜딩

채용시장에서 공채가 점차 사라지고 수시 채용으로 대체되면서 기업들의
우수인재 영입을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들이 채용 경험과 기업
평판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을 통해 스스로 기업을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이 인재를 고르던 시대에서 인재가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구직자에게 채용에 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채용 브랜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채용 브랜딩’에 대해 알아봅시다.

면접전형 준비 방법

  • 면접관은 지원자의 직무 능력과 자질, 인성 등을 파악하고 평가
  • 지원자에 대한 왜곡된 판단 금지, 공정하고 편견 없이 면접 진행
면접전형 준비 방법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들은 면접관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인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채용 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면접관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면접 전 면접관 교육을 실시하여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에 대한 왜곡된 판단과 차별적인 질문 또는 인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발언 등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면접전형 진행에 대한 구직자들의 의견
  • 부정적 의견 면접관이 임신과 육아에 대해 부정적인 언급을 하였습니다.
    여성 지원자로서 불편함을 느꼈고, 회사에 대한 호감도가 낮아져 합격했음에도 입사를 포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 긍정적 의견 면접 시작 2일 전에 개인적으로 면접에서 물어볼 질문 목록을 사전에 공유해주셨고, 충분히 고민하고 준비한 후에 면접에서 같이 논의를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말솜씨와 순발력을 검증하기보다 제 생각과 역량을 제대로 검증하는 것 같아 좋은 면접 경험으로 남아 있습니다.

※ 해당 의견은 ’22. 10. 6. 고용노동부 주관 ‘공감채용 청년간담회’에서 발언한 구직자들의 인터뷰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면접관이 주의해야 할 오류

면접 과정에서 면접관의 다양한 오류로 인해 지원자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면접관에 대한 교육이나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면접관이 행하는 오류를 파악하여 면접 시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면접관의 주요 오류
면접관의 주요 오류 항목인 첫인상효과, 후광효과, 투사효과, 대비효과, 중심화 경향으로 구성
첫인상효과 구직자에 대한 첫인상 등을 통해 면접관이 구직자에 대한
판단을 어느 정도 내림
(예 : 걸음걸이, 인사 태도, 인상착의)
후광효과 한두 가지 정보를 기반으로 나머지 역량도 평가하려고 함
(예 : 영어 실력이 좋으면 해외영업을 잘하겠군.)
투사효과 지원자의 취미나 선호도가 면접관과 유사하면 호감을 가짐
(예 : 나처럼 낚시를 좋아한다고 하니 신중한 성격이겠군.)
대비효과 복수의 지원자를 같은 자리에서 평가할 경우 상대적으로 옆 지원자의 역량이 부족하면 다른 지원자가 돋보이게 됨
중심화 경향 탁월하거나 미흡한 평가를 주지 않고 ‘보통’의 점수를 주로 주게 됨
(예 : 대부분의 면접 대상자에게 A, B, C, D, E 등급 중 평가 항목별로 구분 없이 중간 등급인 C를 주는 경우)
면접관이 알아야 할 행동

면접관의 기본적인 역할은 지원자의 직무능력과 자질, 인성 등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면접관의 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면접관이 알고 있어야 할 행동에 대해 알아봅시다.

  • 면접 전
    • 평가 요소를 사전에 명확히 정의합니다.
    • 면접에 사용할 질문을 사전에 준비합니다.
    • 면접관 간 파악할 역량, 질문의 순서 등을 사전에 협의합니다.
  • 면접 중
    • 공정하고 편견 없이 모든 지원자를 대합니다.
    • 복수의 후보자와 면접을 진행할 경우 질문의 시간과 개수, 답변의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합니다.
    • 면접 진행 중 지원자에게 집중하고 비언어적 사실(행동, 태도) 등을 관찰합니다.
    • 감각, 느낌, 오류에 기대지 않고 질문에 대한 답변과 기록에 근거하여 평가합니다.
    • 평가의 근거를 메모해 둡니다.
    • 사전에 정의된 평가 요소와 평가 기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 구직자의 질문에 대해 최대한 성실하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 면접 후
    • 면접 중 질문에 대한 기록, 면접 중 확인한 정보를 면접관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합니다.
    • 면접관들은 모두의 의견을 공평하게 공유하여 한쪽으로 의견이 몰리지 않도록 합니다.
    • 면접관들은 상호 동등한 위치에서 구직자에 대한 합격 여부를 논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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